본문 바로가기

DIARY

온라인으로 하바드 학위를 받는 방법

최근에 하바드에서 익스텐션 스쿨(Harvard Extension School)을 통해서 학사/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코스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바로 온라인으로 공부하고 학사 혹은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코스이다. 개인적으로 지금 학위에 대한 관심은 없지만 혹시나 학사/석사 공부를 준비하거나 관심있는 사람에게 좋은 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내용을 작성해 본다.

하바드 대학교와 별도로
하바드 익스텐션 대학교가 존재한다. 온라인으로 코스를 들으며 공부할 수 있는데 10개의 코스를 수료하고 논문을 작성하면 하바드 대학교의 학위가 수여된다. 물론, 10개의 코스들 중에서 한 개의 코스는 학교를 직접 방문해서 수업을 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 학위는 똑같은 하바드 대학교의 학위인가? FAQ를 통해서 확인해본 결과 똑같은 하바드 대학교의 학위였다. 물론, 외국에서 대학원은 입학보다 졸업이 더 어렵기 마련인데 하바드에서는 누구에게나 기회를 동등히 주고 자신의 조건을 통과한 사람에게 결과를 주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부분이 있다면 학위 이름이 조금 다르다는 것이다. 보통 컴퓨터 공학을 하게 되면 받게 되는 학위 이름이 Master of Science(MSc) 일텐데 여기서는 
Master of Liberal Arts in Extension Studies가 된다. 이 이름이 의미하는 것은 반드시 컴퓨터 공학의 학사/석사 학위가 필요하다면 적합하지 않다. 즉, Liberal Arts라면 자유교육/교양학 정도가 될테인데 전공과 별개로 원하는 분야를 교양정도로 복수전공하겠다고 한다면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학위를 떠나서 여기서 제공하는 코스들이 꽤 괜찮은 것들이 많이 있다. 소프트웨어 쪽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과 학위가 존재하고 마케팅이나 비지니스 관리에 대한 코스가 존재한다.

지원 방법을 살펴본 결과 영어권 학교에서 공부한 경험이 없다면 IELTS 7.0정도의 점수를 요구하고 토플 100(IBT) 정도를 요구한다. 이정도 점수는 1년 꾸준히 영어를 공부하면 얻을 수 있는 점수이다. 물론, 영어에 대한 백그라운드가 없다면 단기간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점수이기도 하다. 요즘 점수만들기 스파트타 코스같은 것이 필리핀 깉은 곳에 잘 형성되어 있는데 6개월 - 12개월 연수에 투자하면 성취가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 대학교나 고등학교에서 받았던 GPA들을 제출해야 한다. 

과정 소요 비용은 한 과목당 약 100-200만원 정도를 지불해야 한다. 즉, 최대 2000만원 정도가 석사학위를 위해서 필요한 과목이다. 영어에 큰 불편함이 없고 새로운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싶다면 유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