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특강요약 - 몰입,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성공비밀#1


강사: 황농문 
서울대학교 교수,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저자



성공의 조건 

성공을 하려면 최선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최선을 알면 실천을 통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최선이 무엇인지 모르게 된다. 

나의 경험 또한 최선이 무엇인지를 몰랐다.
그래서 중학교때는 잠을 조금 자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해서 4시간씩 자면서 공부를 하였다.
하지만 잠을 적게자는 것은 최선이 아니었다.
두뇌 가독률이라는 것이 있는데 나의 두뇌를 100% 가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 두뇌를 100% 가동하는 것이 최적이다.

몰입의 정의

100%에 몰입이 되는 순간을 예로 들자면 사자가 얼룩말을 잡아먹기 위해서 집중하는 그 순간.
스포츠 게임에서 상대를 이기기 위해서 몰입을하게 되고 그 이후에 성취감에 의해서 행복을 느끼게 된다.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그 이후에 성취감으로 인한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상태
 
   


위인들의 말



뉴턴에게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노하우가 무엇이냐 라고 물었다.
뉴턴은 이렇게 대답을 했다.
"내내 그 생각만 했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

"100번 생각을 했는데 99번은 100번째가 되어서 정답을 찾아냈다."


위인들은 천재들이었다. 그 머리를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그들이 했던 몰입적인 사고를 따라 하는 것이 가능하다.


몰입에 들어가는 방법

풀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가정해보고 몰입해가는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날

문제가 어렵다 보니 잡념이 방해한다. 아무 진전이 없고 지루하기만 하다.


둘째날

첫날보다는 잡념이 덜 생기고 별 도움이 안 되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시작한다.
역시나 생각은 하지만 잘 떠오르지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을 몰아가면서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생각(Slow Thinking)을 해나간다.

그렇다고 걱정은 하지 말자.


셋째 날

문제는 어렵지만 자신감이 생긴다. 풀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면 재미가 따른다.
그리고 잡념이 사라지고 적은 노력으로도 집중이 유지된다. 
그러면서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한다.

우리가 열애를 하게 되면 밥 먹으나 운전을 하거나 상대에 대한 생각을 놓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생각의 끈을 놓지 않게 되는 상태가 몰입니다.


몰입상태의 부작용

뉴턴, 아인슈타인의 자서전을 보면 너무 몰입을 했기 때문에 정신 분열증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규칙적인 운동 정도가 필요하다.

하지만 생각의 끈을 너무 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너무나 과한 휴식은 몰입된 상태가 다시 초기화 된다.

몰입상태의 효과

유용한 아이디어들이 떠오르고 문제와 관련된 모든 문제가 떠오른다.
바둑 전문가들은 바둑판 전체가 머리에 있는 것과 같이 그와 관련된 문제가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한 순간에 핵심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된다.



세렌디피티란?

   
  위대한 발견을 이끄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한 순간의 생각이나
영감으로 얻어진다는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생긴 단어(세렌디피티의 정의)
 
   


(중요) 그렇다면 세렌디피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자는 순간에도 두뇌는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기억을 하고 있지 못한다.
그러다가 아침이나 낮에 그 기억이 떠오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새벽에 일어나면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게 된다.

우리는 낮에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것은 촬영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해마라는 곳에서 저장을 하게 되고 중요한 것만 저장하고
중요하지 않는 것을 버리게 된다. 이 활동이 자는 동안에 반복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해마가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기준이 무엇인가?
1. 자극이 세면 그것은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기억을 한다.
2. 반복해서 들어오는 정보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하게 된다.

* 몰입을 한다는 것은 계속 반복한다는 것이고 해마는 정말 중요한 정보로 생각하게 된다.
거기에 너무나 몰입을 하게 되면 해마는 비상사태를 선언한다.
그리고 자면서도 그 생각을 계속 하게 되고 세렌디피티가 만들어지게 된다.


세렌디피티(Serendipity)의 재정의

“잠이 든 사이에 얻어진 아이디어가 기억이 나지 않고 있다가 낮에 우연히 떠오르게 되는 것”



1부 정리

몰입을 통해 나의 가치관을 변화시켜야 한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라는 믿음이 나를 이끌어야 한다.


다음 회에서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는 실생활에 유용한 몰입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