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최근 노트해두었던 "말" 들


picked it up somewhere!


투명한 컵안에 아무리 맑은 물이 담겨 있어도 검은 잉크 한방울로 금방 물들게 할 수 있는 것처럼 사람의 말도 그렇다. 자신의 입장에서 무심코 내뱉는 말이라 해도 주변을 흔들기 충분하고, 사람의 마음과 마음의 다리를 끊기에도 충분하다.

서튼교수는 "부정적인감정 관계는 긍정적인감정 관계보다 5배는 강력하다"는 '5대 1의 법칙'을 제시한다. 조직 내 인간관계가 유지되려면 긍정적 감정의 횟수가 부정적 감정보다 5배는 많아야 한다는 것

전병욱목사님 설교中

현재 내가 머물고 있는 이 자리들이 의미가 있고 사명이 있는 자리이다. 작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애굽에 갔다가 더 큰 문제를 만났던 아브라함처럼 현재 위치에서 감사와 만족을 찾지 못하고 움직이게 되면 결국 잃을것이 더 많다.

차는 빠르게 달릴수록 바람의 저항은 강해지기 마련이다. 현재 자신의 상황이 힘들다면 혹시 너무 빨리 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또 더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이러한 저항들을 즐길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제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을때 삶이 변화한다. 좌절, 불평, 불만스러운 생각이 깊어지면 그조차 신념이 되어 자신을 패배의 자리로 인도해 절망의 나락으로 빠트린다.

현재 그 문제안에서는 굉장히 심각하고, 해결책이 없어 보일수 있어도 한걸음 뒤에서 그 문제를 바라보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지금 그 문제에서 나와서 하늘의 별을 보라고 이야기 하신다.



‎'온유'의 그리스 원어는 '통제된 힘' 이라는 뜻을가진다. 예를들면 몽골에서 흔희 접할 수 있는 말의 경우 힘이 넘쳐나지만 그 힘이 말을 잘 다루는 기수의 조정에 따라 통제되어 기수가 고삐를 트는 방향으로 힘을 분출하는 것이 온유이다. -내려놓음 중-

경영은 Plan -> Do -> See 사이클로 이루어진다. 경영을 이루는 요소로는 기획(목표&전략), 조직화(계획을 옮기는 준비과정), 지휘(의사소통및동기부여), 통제(활동평가) 가 있으며 그중에 핵심요소는 바로 기획이다.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