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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

글로벌 앱 컨퍼런스 세션 요약

해외진출을 위한 스마트 앱 글로벌UX 디자인 전략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디지털 컨텐츠트랙 최준오)


UX
전략 + 글로벌(문화적인 요소)

1. 문화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것이 첫 번째 요소

- 물건을 사게 될 경우

미국: 설명서와 박스를 간직한다.

이태리: 물건만 꺼내고 버린다.

독일: 매뉴얼을 다 읽어보고 버릴 때 차곡차곡 버린다.

인도: 박스 안내문까지 다 읽어본다.

중국: 매뉴얼을 보지만 절대 본 티를 내지 않는다.

 

문화 + Localization

 

UPA코리아 인터뷰 중

- 실력에서는 뒤떨어지지 않지만 UI부분에서 항상 실패를 당한다.

 

문화별 유저 경험 특성: 미국의 경우

: 기능이 복잡하고 작동 단계가 많은 것 보다 Simple한 작동방식을 좋아함

: SNS, E-mail의 사용 빈도가 높다.

: Wifi 환경이 보편화 되어있음

: SMS, Email에 대한 답장을 빨리 해줘야 한다는 의식이 강함(늦게 보내면 무시 당하는 느낌)

: 아이폰을 스마트폰 표준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개인주의 속성 강함 (앱을 만들어도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 필요)

: 위젯과 애플리케이션간의 개념적 구분이 약함

: 스마트폰을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욕구가 많음, 데모버전 게임에 대한 불만 강함

 

UI 사용성 평가사례 (미국)

텍스트 인풋 피드백: 터치 스크린 입력시 소리, 진동 등이 약하다고 느낌(좀 더 강한 이펙트를 원함)

 

미국, 유럽 애플리케이션 평가 사례

-       발표자료 참고

 

스크린 넘어갈 때의 전환속도 선호파악

: 각 국가별로 속도 선호도가 다름(발표자료 참고)

 

Emerging Mobile Trend 세션

(게임 빌)

 

스마트폰 시장으로 진입장벽이 가장 낮아졌다.

하루에 50만명씩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

 

얼마를 벌 수 있을까?

앵그리버드(안드로이드 무료) – 광고로 벌어 드리는 돈이 1M$

 

어떻게 하면 좋은 앱을 만들어 팔 수 있을까?

1. 공부를 먼저 해야한다. (마켓 사이즈, 타겟 마켓, 타겟 소비자,

 

앱스토어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버는 게임 순위 20위개 중에 10개는 무료앱이었다.

è  WHY? HOW? 광고 시장을 이용

 

예전에는 당연히 유료 게임이었지만 요즘은 무료 게임 시장이 꽤 확장되어 가고 있다.

è  실제로 무료로 통한 수익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좋은 게임은 – Localization 없이 직관적인 UI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앵그리 버드 처럼)

: 광고, 부분유료화, 유료화 각각의 특징이 다르므로 적합한 수익화 방법을 고민해서 적용

 

무료 마케팅 툴을 적극활용하자.

: 소셜 플랫폼, 애플의 게임센터, 트위터, Scoreloop, papaya, plus+

 

일본 스마트폰 진출 방향

 

일본

: 일본에서의 모바일 관련 시장 규모가 5년 앞서 있고,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이 더 높음

 

스마트폰 비율 17%, 아이폰 - 70% (소프트뱅크에서 밀고 있어서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2003년에는 역전될 예정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앱 차별화 전략

(포엠데이터 대표이사 자상철)

 

앱은 8년 전부터 있었던 개념이었다.

è  포엠데이터의 모기퇴치 앱은 8년 전부터 개발했고, 피쳐폰에서 200만 건이 다운로드 되었다. 외국에서도 팔렸고, 17개국에 수출하였다. 애플리케이션 자체가 MBC에도 나오고 CNN등 각지에서 활용되었다. 그 뒤에 여러 프로바이더들로부터 수출제안을 받았다.

 

안드로이드는 검증이 제도가 없기 때문에 지금 모기퇴치 애플리케이션이 10개 이상이 올라와있다. 우리는 임상실험을 통과하여 인정받은 앱인데 반해 다른 곳에서 올리는 앱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수출을 위해서는 실제 현지 모기와의 주파수 테스트가 중요하다.

 

다음 제품으로 스마트 비아그라를 출시하였다. 비아그라의 원인은 뇌를 자극하여 호르몬을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인데, 이번에서 임상실험을 통해서 이것을 증명하였다. , 실험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안드로이드가 급성장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그래도 스마트폰 하면 아직은 아이폰이 대세임

외국에서는 나이에 상관없이 아이폰 개발을 공부해서 올리고 있는 실정

아이폰은 앱 품질검사를 해주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보다 더 선호하는 편

아이폰은 70%가 유료어플, 안드로이드는 35% 정도가 유료어플

1인당 스마트폰 트래픽 사용률이 한국이 굉장히 높음

해외 앱 – 재미 + 호기심을 줄 수 있게..